Sandboxie라는 프로그램은 외부로부터 보호된 영역에서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일종의 가상 PC와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Sandboxie를 통한 프로그램 설치는 메인 OS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우리는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우리가 원치 않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같은 것을 포함 하고 있는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그런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킬 때 유용하다. 또한 나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른 것들도 사용하고 있다.
그것은 밑에서 이야기 하겠다.
우선 Sandboxie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실행시켜 보자.
오늘자로 가장 최신버전은 2008년 6월 30일날 릴리즈 된 3.28이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에 실행시키면 윈도우 트레이에 Sandboxie 아이콘이 생긴다.
위에 보면 노란색 아이콘이 Sandboxie 아이콘이다. 이 아이콘을 두번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창을 살펴보면 Sandbox DefaultBox라는 것이 보이는데 이것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생성되는 샌드박스이다. 이것을 그냥 사용해도 되고 샌드박스를 새로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다.
Sandbox DefaultBox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비로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온다.
Sandboxie로의 실행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확장해 보면 5가지 메뉴가 있다.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띄워주는 메뉴이다. 웹 브라우저를 가상으로 띄워주기 때문에 액티브X나 기타 악성코드들이 메인 OS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오직 이 Sandboxie안에서만 동작이 된다.
전자우편은 아웃룩을 이용해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메뉴이다.
프로그램 메뉴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메뉴인데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다. -_-; 넘어가기로 한다.
시작 메뉴는 윈도우의 시작 메뉴처럼 화면에 나타나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실행시킬 수 있다.
Windows 탐색기 메뉴는 윈도우 탐색기 창이 띄어져서 파일 검색이나 복사, 이동 등을 할 수 있다.
그러면 간단하게 웹 브라우저를 한번 실행 시켜 보겠다.
위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창이 떴다. 창 제목이 표시되는 부분을 보니 # 기호가 보인다. 이것은 Sandboxie로 실행된 윈도우 창이나 프로그램이라는 뜻으로 헷갈리지 않게 제목의 맨 앞과 뒤에 # 표시를 해주었다.
즉, 지금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보호된 구역에서 실행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바이러스에 걸리거나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해도 나중에 사용한 Sandbox만 지우면 깔끔하게 해결된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들도 마찬가지이다. Sandboxie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원래 OS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오직 Sandbox 안에서만 보일 뿐이다.
내가 Sandboxie를 이용해서 주로 하는 일은 메신저의 멀티 로그인이다.
원래 각각의 메신저들은 한 PC에 하나의 메신저만 가동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그래서 Sandbox를 여러개 생성해서 각각의 Sandbox에 하나씩 메신저를 띄우면 Sandbox 개수대로 메신저 프로그램을 띄울 수 있다. 내가 실험해 본 메신저는 Skype라는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Sandbox를 이용해서 여러개의 메신저를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메신저 프로그램은 테스트 해보지 않았다. 잘 하면 다른 프로그램들도 가능하리라 본다.
사용가능한 OS는 다음과 같다.
Windows 2000, XP, 2003, Vista 32-bit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 64-bit